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국내 최대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에서 야심 차게 제작한 브라우저이다. 하지만 아직 까지도 크롬의 아류작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오늘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면서 어떤 점에서 유용한 지, 한국인에게 왜 편리한지 알아보자.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국내 최대 인터넷 포털 기업인 네이버에서 크롬의 점유율을 견제하기 위해 2016년에 야심차게 만든 브라우저다. 기본적인 바탕은 크롬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어서 심장은 크롬, 껍데기는 네이버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크롬만큼 빠르지만 사용자 경험, 사용자 디자인에 있어서는 미국에서 만든 크롬보다 한국인에게 익숙하고 편리하다고 볼 수 있다.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
네이버 웨일 하면 왠지 모르게 윈도우, 안드로이드에서만 지원이 가능할 것 같은 느낌이다. 네이버는 한국 기업, 한국은 윈도우와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다양한 기기에서 호환이 되도록 개발이 완료되었다.
현재는 윈도우와 안드로이드뿐 아니라, 맥 OS와 아이폰에서도 가능하며 리눅스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구동한다. 즉, 한국인이 사용할 수 있는 웬만한 기기나 OS에서는 모두 작동한다고 보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는 갖추어져 있다.
단, 윈도우의 경우에는 윈도우 7 이상이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32비트나 64비트 모두 설치 및 사용 가능하다.
다운로드 방법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공식 다운로드 웹페이지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일상을 여는 새로운 시작 네이버 웨일
whale.naver.com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화면 중앙에 "Surfing My Way"라는 문구 하단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혹은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작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도 된다. 버튼을 클릭하면 웨일 브라우저 설치를 위한 SETUP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지금 다운로드 하는 프로그램은 웨일 브라우저 자체가 아니라 내 PC에 설치되어서 내 PC의 OS나 버전 등을 확인하고 추후 PC 버전에 맞는 웨일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하여주고, 설치까지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브라우저 내용이 안 들어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용량은 크지 않아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다운로드가 완료된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PC 환경을 탐색하고 내 PC에 맞는 웨일 브라우저를 다운받기 시작한다. 용량이 적진 않기 때문에 다소간 기다려야 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설치까지 자동으로 실시한다. 전체 시간은 3~5분 정도 소요된다.
좋은 점은 무엇인지?
1. 사이드바
웨일 브라우저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사이드바이다. 웨일 브라우저 홈페이지에서도 가장 먼저 소개하는 기능이다. 사이드바란 홈페이지를 탐색하는 와중에 오른쪽 또는 왼쪽에 본인이 원하는 작은 창은 하나 더 열어서 사용하는 기능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브라우저 속에 작은 스마트폰을 여는 것과 비슷하다.
브라우저로는 웹 서핑을 하다가 웹툰을 보고 싶은 경우 사이드바에 있는 "웹툰"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오른쪽에 작은 창이 뜨면서 웹툰을 볼 수 있다. 웹툰뿐 아니라 라인 등 메신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스마트폰을 곁에 쓰는 MZ 세대들을 위한 기능으로 보인다. 실제로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메신저를 브라우저로 확인하면 굉장히 편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2. 듀얼탭
듀얼 탭은 1개의 브라우저에 2개의 탭을 띄우는 것이다. 보통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양쪽에 띄워놓고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사용 패턴을 고려해 아예 브라우저 하나에 탭을 2개 띄우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한 것이다. 그리고 단순히 독립적인 창이 아니라 왼쪽과 오른쪽 페이지가 연동되어 있다.
예를 들어 쇼핑을 하고 있을 때 수많은 아이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 해당 아이템의 페이지가 뜨는 식이다. 일반적인 브라우저의 경우 한 가지 아이템을 누르면 페이지가 이동을 해버려서 다시 목록 화면으로 돌아가려면 뒤로 가기를 눌러야 한다. 뒤로가기를 누르면 다시 화면을 로딩하기 위한 시간이 소요된다. 또 목록의 최상단으로 다시 돌아가는 경우 다시 보던 목록을 찾기 위해서 스크롤을 내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목록이 계속 최신화되는 경우에는 찾던 아이템을 다시 찾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한 번에 해소하는 것이다.
3. 웨일 온(화상회의)
웨일 브라우저를 처음 접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웨일 온이다. 웨일 온은 줌(Zoom)과 같은 화상회의 기능을 제공한다. 심지어 무료이고 사용시간에 제한도 없다. 줌과 구글 화상회의가 유료화, 또는 사용시간제한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겪는 분들이 많다. 이때 웨일 온이라는 화상회의 기능을 찾은 분들이 많이들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하게 된다.
화질도 괜찮고 줌이나 구글 화상회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혀 불편함이 없다. 현재 웨일 브라우저가 확장을 위하여 파격적으로 무료로 화상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 많이 사용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웨일 온이 일반화되어 대체할 수 있는 어플이 없어지게 되면 다시 부분 유료화의 길로 들어설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방법, 사용방법, 특징, 웨일 온 기능까지 다양한 면을 살펴보았다. 아직까진 심플한 크롬이 기능이 많은 웨일 브라우저 보다는 더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한국인의 스타일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거대기업 네이버가 제공하는 기능들은 의외로 섬세한 부분에서 만족감을 준다. 네이버 웨일이 기능이 많아 버벅거릴 것이라는 막연한 편견이 있는 분들은 웨일온 사용차 한번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